[포트폴리오]대형 게임회사 취업을 위한 게임 포트폴리오 제작과정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9개월 과정)

FSP 0 709 2017.12.17 10:07

[포트폴리오]대형 게임회사 취업을 위한 게임 포트폴리오 제작과정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9개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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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으세요? 대형 게임회사 취업을 하고 싶으세요?
그 답은 확실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입니다.
본 과정은 DirectX2D, DirectX 3D 게임을 위한 1단계 과정 입니다.
게임산업은 이미 전세계의 문화 콘텐츠로써 자리를 잡았고 매년 계속 발전해 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새롭고 다양한 게임을 원하고 그에 따라 매년 엄청난 양의 게임들이 출시되죠. 산업의 규모가 커진다는 이야기는 게임 프로그래머의 장래성도 밝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이저급 회사들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많은 게임프로그래머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어있고 컴퓨터의 사용중 80~90%로가 게임입니다. 또한 스마트폰 게임 시장도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게임프로그래머가 취업할수 있는 분야는 다양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도 취업하기 좋은 분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업방식]
1. 기능 수업과 기반이 되는 수업을 적절히 병행하여 실무와 이론을 같이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2. 암기보다는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원리와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3. 직접 생각한 내용을 실무에서 응용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의견을 수업내용으로 채택하여 강의 합니다.
4. 간단한 언어라도 이해 가능한 사례를 들어 실습을 진행합니다.
5. 개별 및 팀별 포트폴리오를 수업과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학습내용을 바로 사용해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커리큘럼

C 프로그래밍(40h)1. OT, 자료형,초기화
학생들의 학습 목적 확인하고, 학습에 들어가기 전 무엇을 배우려고 하는 것인지 이해 합니다.

2. 기본적인 C언어 입출력(scanf, printf)기본,변수,출력문,연산자,자료형, 입력문
개발 전 사용할 툴의 이용방법을 알아보며 자료 보관 방식과 출력방식, 그리고 수를 연산하는 연산자를 학습 합니다.
자료형의 종류와 변수에 값을 직접 입력담는 과정을 알아봅니다.

3. 반복문(For, While), 분기문 (If)
프로그램 흐름을 반복 및 분기시키는 명령을 학습하며 제어문사용별 이용법을 이해 합니다.

4. 배열, 보조 제어문(매크로,열거형,랜덤)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배열 구조를 알아보고 제어문과 연계하여 사용해 봅니다.
기타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로 더 알아보고 활용 합니다.

5. 함수, 포인터, 구조체
함수의 필요성과 원리를 익히고 직접 사용해 보며 자료가 위치하는 메모리 상의 주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운용하는 방법을 학습 합니다.
관련된 자료를 하나의 자료형을 묶을 수 있는 구조체를 학습 합니다.

6. 포인터 집중학습
포인터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아보고 많이 사용해보면서 포인터에 대해서 이해 합니다.

7. 포인터와 배열의 관계이해
포인터와 배열의 관계를 좀 더 자세히 보고 포인터와 배열이 더 잘 다룰수 있도록 합니다.

8. 문자열의 학습 및 예제 풀이
문자열에 대해서 표준함수를 직접 구현해보고 포인터와 문자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며 관련 예제를 이용하여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9. 함수포인터, 프로토콜
함수 이름을 담는 함수 포인터의 방식을 알아 봅니다.
프로그램 내 규격문서에 해당되는 프로토콜을 학습 합니다.

10. 동적할당을 이용한 메모리 관리
메모리를 직접 할당하는 메모리공간에 대해 학습 및 관련함수를 공부 합니다.

11. 최종학습 점검 및 예제풀이
C언어에서 배운 내용을 전부 이용하는 예제를 테스트를 하여 자신의 실력을 평가 합니다.
C++ 프로그래밍(40h)1. 클래스 문법
클래스 기본 구조를 익히고, 개발 방식을 이해 합니다.

2. 클래스의 구성 생성자소멸자
클래스의 생성자와 소멸자에 대하여 알아 봅니다.

3. 멀티플레폼 지원 관계도 학습
스토리보드를 이용하여 다양한 화면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4. 복사생성자의 이해
하드코딩을 이용하여 UI를 작성해보고,사용 목적을 알아 봅니다.
하드코딩을 통해 앱 화면을 구현 해보고 스토리보드와의 장단점 및 필요성을 알아 봅니다.

5. 복사생성자 구현 및 예제
UI객체의 Action 구현해 봅니다.
이미지를 직접 추가하여 화면의 적용해보고 다양한 표현 법을 알아 봅니다.

6. 다중 상속 문법
간편한 터치를 제어할 수 있는 제스처를 알아 봅니다.

7. 클래스 상속 문법
클래스의 상속에 대한 문법을 자세히 공부 합니다.

8. 클래스 상속 구현 및 예제 풀이
클래스상속을 이용하여 다양한 예제를 공부 합니다.

9. 벽돌깨기 예제
클래스를 이용해서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보며 실습 능력을 키웁니다.

10. STL 라이브러리 이해 및 구현
STL에 대해서 학습 합니다.

11. STL 활용 예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간단한 STL을 더욱 잘 활용할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봅니다.
API 프로그래밍(40h)1. API의 개념설명,API 기본 시스템 구현
API프로그래밍에대한 기본설명 및 기본 시스템을 구현해 봅니다.

2. 윈도우 2D좌표계 기반 활용
2D 게임을 위한 좌표계를 활용해서 게임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

3. API에서 STL 활용
API프로그래밍에서 STL을 활용하여 객체를 담아 사용해 봅니다.

4. 객체간 이동
게임상의 객체들의 이동처리를 배웁니다.

5. 객체간 충돌
원충돌과 사각형 충돌을 배웁니다.

6. 슈팅 게임 기초
슈팅게임을 만들수 있는 기술들을 배워서 사용해 봅니다.

7. 횡스크롤 게임 기초
횡스크롤과 관련된 게임 기능들을 직접 구현하면서 학습합니다.

8. 비트맵, 기초패턴 적용
비트맵을 사용하는법과 게임에서 쓰이는 패턴들을 적용해서 구현해 봅니다.

9. Map tool 제작
API로 간단한 탑뷰맵툴을 제작해 봅니다.

10. 2D게임 설계 및 기초제작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2D게임을 직접 만들어서 자신의 2D 포트폴리오를 만듭니다.

11. Api 2D게임 제작 및 시현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구현하고 구현한 내용들을 발표 합니다.
MFC & DirectX 2D(40h)1. 벡터의 활용, 행렬의 활용
게임에 필요한 벡터와 행렬을 배웁니다.

2. AppWizard, MFC 구성 및 기본 계층구조
MFC의 기본 개념과 DIRECTX를 설정하여 툴을 만들기 위한 준비과정을 학습 합니다.

3. 키보드 입력 및 마우스 입력
MFC에서 제공하는 이벤트를 이용하여 키보드와 마우스 처리를 배웁니다.

4. 텍스쳐매니져 ,타일피킹처리
게임에서 사용하기 위한 이미지 파일들을 불러올 클래스를 만들어 DIRECTX를 이용한 이미지파일 로딩과 타일들을 만들고 타일을 피킹처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5. 화면분할 파일 저장 및 로드
맵툴을 만들기 위해서 화면을 여러 개로 분할하고 타일 및 각종 정보를 저장하고 로드하는 법을 배웁니다.

6. MFC활용 MFC 컨트롤들에 대하여 연습
MFC에서 제공하는 컨트롤들을 사용해보면서 컨트롤들에 대해서 숙지 합니다.

7. 오브젝트툴 제작
정보를 저장하여 사용하는 툴을 만든다. 플레이어 정보 및 몬스터 정보 오브젝트툴

8. 쿼터맵기본
쿼터맵을 배우고 쿼터맵 타일을 이용해서 맵툴을 만들 준비를 합니다.

9. 폼과 스크롤
MFC화면 폼과 스크롤에 대해서 학습 합니다.

10. 게임개발에 필요한 툴개발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이용하여 게임에서 활용할 맵툴을 만듭니다.
DirectX 2D 포트폴리오 작성(40h)게임프로그래밍 특이사항 : 포트폴리오과정은 포트폴리오는 제작하기 위해 시간을 활용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5개월차의 학습내용들은 4개월차에 당겨서 학습 후 5개월차에 포트폴리오를 학생들이 직접 만들 시간을 주어 응용력을 길러주고 메이저 게임회사 서류통과를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듭니다.



1. DIRECTX를 통한 클라이언트 구현
DIRECTX를 이용하여 2D게임을 만들 수 있는 클라이언트를 구현 합니다.

2. 클라이언트 프레임워크
클라이언트의 필요한 클래스들을 모두 구현하고 2D게임에 맞는 구조로 설계 합니다.

3. DIRECTX 함수 이용하기
DIRECTX함수를 이용하여 플레이어 이동처리를 합니다.

4. 멀티 텍스쳐링( Multi-Texturing )
게임에서 사용하는 멀티텍스처를 활용 합니다.

5. 알파블랜딩( Alpha Texture Blending )
DIRECTX에서 제공하는 함수들을 이용하여 알파블랜딩 처리를 학습 합니다.

6. 디자인패턴 중,고급
게임에서 사용하는 디자인패턴들을 이용하여 구조를 설계 합니다.

7. 디자인패턴 적용
클라이언트에 디자인패턴을 이용해서 직접 구현 합니다.

8. 쿼터맵 타일 로드
맵툴에서 만든 쿼터맵 타일들을 불러 옵니다.

9. 길찾기알고리즘Astar
게임에서 사용하는 길찾기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구현 합니다.

10. DirectX이용 2D게임제작 및 시현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이용하여 2D게임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발표 합니다.
DirectX 3D 기초(40h)1. DirectX 설치 및 설정
DirectX를 이용하여 3D게임을 만들기 위한 설정을 배웁니다.

2. 랜더링 파이프 라인설명, 기초 3D 튜토리얼실습
3D게임에 이용되는 DirectX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학습 합니다.

3. 관련 튜토리얼 예제 실습
카메라 구현, 기초 3D 튜토리얼실습 3D게임에 이용되는 DirectX 카메라에 대해서 학습 합니다.

4. 관련 튜토리얼 예제 실습
3D텍스쳐, 기초 3D 튜토리얼실습 3D게임에 이용되는 DirectX 텍스쳐에 대해서 학습 합니다.
관련 튜토리얼 예제 실습

5. 버텍스 ,폴리곤, 기초 3D 튜토리얼 실습
3D게임에 이용되는 DirectX 버텍스,폴리곤에 대해서 학습 합니다.
관련 튜토리얼 예제 실습

6. 광원, 기초 3D 튜토리얼실습
3D게임에 이용되는 DirectX 광원에 대해서 학습 합니다.
관련 튜토리얼 예제 실습

7. 터레인,셰이더 3D 튜토리얼 실습
3D지형과 셰이더에 대한 기초 학습을 합니다.

8. 메쉬,인덱스버퍼, 기초 3D 튜토리얼실습
3D게임에 이용되는 DirectX 메쉬,인덱스버퍼 에 대해서 학습 합니다.
관련 튜토리얼 예제 실습

9. 3D 큐브 슈팅게임 예제
지금까지지 학습한 내용으로 3D 큐브를 이용해서 슈팅게임을 만듭니다.

10. AI 유한상태 기계 FSM구현
AI 유한상태 기계를 학습합니다.
DirectX 3D 고급 포트폴리오_1(40h)1. DLL의 사용방법
DLL을 이용하여 시스템 라이브러리를 구현 합니다.

2. State패턴을 이용한 클래스 매니저
각각의 장면 전환 처리를 위한 스테이트패턴을 활용 합니다.

3. Hash Map 자료구조 구현
3D에서 Hash Map을 이용하여 자료구조를 학습 합니다.

4. 렌더링 파이프라인
3D게임에 필요한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구현 합니다.

5. 뷰스페이스 변환
DirectX의 뷰함수를 이용하여 뷰스페이스 변환 구현 합니다.

6. 월드행렬 구현
DirectX의 월드행렬 함수를 이용하여 월드행렬을 구현 합니다.

7. Input디바이스 구현
3D게임의 키보드 및 마우스를 담당하는 Input 디바이스를 구현 합니다.

8. 지형
3D게임의 지형에 대해서 학습하고 구현 합니다.

9. 쿼드트리,프로스텀컬링
터레인에서컬링관련된 기능들을 실습 합니다.

10. Free Camera
카메라 클래스를 이용해서 3D게임의 카메라를 구현하여 학습 합니다.
DirectX 3D 고급 포트폴리오_2(40h)1. 플레이어 지형타는법
3D게임 플레이어가 테레인 높이에 따라 움직일수 있게 구현 합니다.

2. 절두 체컬링
카메라 절두체를 이용한 컬링을 학습 합니다.

3. 쿼드트리
쿼드트리에 대해서 학습하고 구현 합니다.

4. 3D변환 LOD
3D변환과 Level of Detail 학습 합니다.

5. 메쉬와 스카이박스
메쉬와 스카이박스를 구현해 봅니다.

6. 셰이더 기초
DirectX에서 사용하는 셰이더의 기초적인 부분을 구현 합니다.

7. 터레인셰이더
터레인에서 사용되는 셰이더를 구현해 봅니다.

8. 텍스처 스플래팅
터레인셰이더를 이용하여 텍스처 스플래팅을 학습 합니다.

9. AABB, OBB 충돌처리
오브젝트끼리의 충돌처리를 학습하고 구현 합니다.

10. 애니메이션
3D모델을 이용해서 애니메이션 처리를 구현 합니다.
DirectX 3D 고급 포트폴리오_3(40h)1. 포트폴리오 진행 개인 or 팀단위 포트폴리오 구현 클라이언트
개인포트폴리오 or 팀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2. 포트폴리오 진행 감독 클라이언트
로딩화면 설계 및 구현을 합니다.

3. 포트폴리오 진행 감독 클라이언트
3D에 필요한 툴설계 및 구현을 합니다.

4. 포트폴리오 진행 감독 클라이언트
UI구현 및 애니메이션 로드 방법을 학습하고 구현 합니다.

5. 포트폴리오 진행 감독 클라이언트
광선충돌을 학습하고 구현 합니다.

6. 포트폴리오 진행 감독 클라이언트
FPS장르와 RPG장르 차이를 학습하고 구현 합니다.

7. 포트폴리오 진행 감독 클라이언트
로토타입을 학습하고 구현 합니다.

8. 포트폴리오 진행 감독 클라이언트
카메라줌에 대해 학습하고 구현을 합니다.

9. 포트폴리오 진행 감독 클라이언트
기본 셰이더ㅇ[ 대해 학습하고 구현을 합니다.

10. 포트폴리오 중간 시연
맵툴과 클라이언트의 연동에 대해 학습하고 구현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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